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정보] 난임 부부가 참고하면 좋을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by 지롱이. 2023. 3. 2.
반응형

 

결혼적령기가 늦어지면서 임신을 어려워하는 난임 부부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통념상, 일반적으로 난임과 난임병원이라는 말은 어렵고 괜히 피하고 싶은 단어입니다.

더불어 이제 막 난임 극복을 결심했다고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난임 시술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또 어떤 기준에서 시술 선택을 진행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 시작할 때는 정말 맨 땅에서 네이버 검색을 하면서 찾아보았던 기억이 있네요. 

오늘은 난임 시술의 대표적인 두 가지, 인공 수정과 시험관 시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공수정 시험관

 

 


1. 인공 수정 

 

 인공수정은 남성의 정액(정자)를 채취, 운동성이 좋은 정자를 선별 또는 후처리를 진행한 후 여성의 질을 통해 자궁경부 안으로 직접 주입하는 시술이다. 여성의 생식기관 내에서 수정이 직접 일어나도록 유도하는 방법으로, 인위적으로 정자를 여성의 생식기관에 넣어줌으로서 수정과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공 수정이 가능한 시기는 여성의 생리 2-3일차부터 난포를 성장시키는 주사 및 약물 복용을 통해 자궁과 난포의 변화를 관찰하기 시작하고, 최종적으로 배란일이 되면 정자 채취 진행 후 시술한다. 이 과정에서 여성은 확률을 높히기 위해 난포가 터지는 주사 등을 추가로 처방받습니다.
 정자가 난자와 잘 만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줌으로서 임신을 돕는 시술이므로, 수정 단계부터 여성의 몸 안에서 이루어진다. 임신 확률은 부부에게 큰 문제가 없을 경우를 기준으로 약 12~15%정도입니다. 

인공수정 시험관

 


2. 시험관 (체외수정) 시술

 

 시험관 시술은 체외수정으로 불리우며, 말 그대로 남성과 여성의 몸에서 정자, 난자를 각각 추출하여 선별, 배양실에서 수정 및 배양을 진행합니다.

수정에 성공한 수정란을 "배아"라고 표현하며, 일반적으로 3-5일가량 배양을 통해 정상적으로 분열이 진행되는지 관찰 후 이식을 진행합니다.

 시험관 시술에는 크게 1. 신선 이식 /  2. 동결 이식으로 나뉘는데요, 

채취한 그 달 바로 배양을 거쳐 여성의 자궁 내막에 배아이식을 진행하는 것을 신선 이식으로, 수정된 배아를 우선 동결한 후 주기에 맞춰 몸을 만들고 이식하는 것을 동결 이식이라고 합니다.

 이미 채취 과정에서부터 과배란을 유도하기 위해 많은 호르몬제를 투약하기 때문에,
채취 후 복수가 차거나 자궁 내막이 두꺼워 바로 이식을 하기에 어려운 컨디션인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 때문인지 최근의 난임 병원에서는 주로 동결 이식을 선호하며 실제로 동결 성공률을 더 높은 편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시험관 시술의 경우, 많은 배아가 만들어졌더라도 연령 및 배양일에 따라 이식할 수 있는 배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만 35세 미만일 경우에는 3일 배양 배아는 최대 2개, 5일 배양 배아는 최대 1개만 시술이 가능
 만 35세 이상일 경우에는 3일 배양 배아 최대 3개, 5일 배양 배아는 최대 2개 시술이 가능합니다.

 

이는 쌍둥이 이상의 다태아를 임신할 경우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어 정해진 기준으로,

모든 병원에서는 이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 

 

 이미 수정된 배아를 이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약 30% 전후의 성공률로 인공 수정보다는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다만 채취 및 동결 등의 과정에서 비용 발생이 훨씬 크므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다면 금전적으로 부담이 상당합니다.

-> 2024년부터는 전국의 모든 난임부부들이 소득 제한 없이 정부 지원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네요!

 

인공 수정에 실패했거나, 난소 및 나팔관 내의 문제로 인한 난임, 특히 남성 난임 케이스 등 자연임신이 어려운 경우에는 시험관 시술을 바로 권유하는 경우가 많다. 여성의 연령대가 높을 경우에도 병원에서 시험관을 먼저 권유하시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는 원인미상의 난임들도 매우 많다. 대부분 난임병원을 첫 방문하고 시술을 결정할 때, 인공수정부터 시작하기도 하지만 조금 더 확실하고 빠른 계획을 원한다면 시험관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 시험관

 

두 가지의 난임시술을 모두 경험해 본 입장에서, 확실히 인공수정보다는 시험관 시술의 과정에서
많은 호르몬제와 약제들이 투입되므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이 부담이 갔어요.

그러나 지나치게 난임의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 오히려 심리적으로 더욱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확률이 높은 시험관이 장기적으로는 더 빠른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도 합니다.
전문의의 상담과, 부부의 몸 상태, 마지막으로 충분한 대화를 통해 좋은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인공수정 시험관

 

반응형

댓글